리포조말 비타민C 에 대한 과학적 정보 White paper


리포조말 비타민C 에 대한 과학적 정보 White paper

원저 다빈치랩 과학적 검토위원회 / 번역 바이오컴




리포조말을 이용한 영양분 전달 방식은 일반적인 캡슐 방식보다 영양 물질을 흡수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리포좀은 영양소로 가득 채울 수 있는 지질성 기술입니다. 미네랄과 영양분을 수송하는 역할을 하며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더 빠르게 흡수하도록 도와주므로 부작용이 훨씬 적습니다.
리포좀을 이용한 전달 방식은 비타민 C와 같이 수송과 흡수가 어려운 영양분이나 대사의 초기 단계를 건너 뛰어야 하는 영양물질의 전달에 있어 최고의 방법이 됩니다. 우리 식단의 필수적인 구성성분인 비타민 C는 리포좀에 의해 전달될 때 수많은 이점을 갖습니다. 이 필수 영양소를 잘 흡수하게 되면, 사람은 더 높은 에너지 수준에 도달할 뿐 아니라 강력한 노화 방지와 면역 체계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포좀 비타민 C는 이 기술이 제공하는 보충제 효과에 대한 하나의 예시일 뿐입니다. 설포라판, L-테아닌 등 다양한 원료에 리포조말 테크놀로지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리포좀 기술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리포조말 기술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리포조말을 이용해 영양물질을 전달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위장 흡수 가속화
* 다른 캡슐 기술보다 보호와 안정성 향상(분해 방지)
* 활성 성분의 생체이용률 향상
* 지용성 화합물과 수용성 화합물 모두 리포좀에 흡수 가능
* 균일하게 퍼져서 활성 성분의 방출 제어
* 자극성 성분으로부터 장 보호
* 알러지 유발 최소화 및 부작용 최소화

리포좀은 인지질로 구성된 구형의 빈 구조물입니다. 동물 세포와 유사하게 지질은 이중층을 이루어 수용성 부분을 둘러싸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 세포와는 다르게, 리포좀은 지질과 수용성 부분으로 구성된 다층을 형성합니다. 리포좀 소낭의 크기는 0.1mm ~ 1mm 만큼의 작은 크기이며, 수용성 성분은 리포좀의 중심부에, 지용성 성분은 지질 이중층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리포좀을 이용한 전달은 약물의 개선된 전달 경로로 광범위하게 인식되어 왔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많은 약물이 리포좀을 이용한 전달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수백 가지의 임상 시험이 진행 중입니다. 리포좀은 구강을 통해 섭취했을 때, 장 흡수에 있어서 일반적인 캡슐로 섭취한 동일한 영양물질보다 더욱 빠르고 신속하게 이루어집니다. 리포좀은 세포로 들어갈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세포 내 영양소 수준을 높이고 세포 내에 더 오래 머무름으로써 영향력에 강점을 지닙니다. 리포조말 영양 보충제는 15년 이상 시장에서 상용화되어 왔습니다. 그 예로서, 비타민 A, B2, B12, E, CoQ10, 멜라토닌, 그리고 아연을 들 수 있습니다. 리포좀 이중층은 비타민을 보호하여 반감기를 연장하고, 세포 내 흡수를 촉진합니다. 또한 리포조말 항산화제 배합공식은 표적 조직의 세포 내 항산화제 수준을 증가시켜 항산화제가 세포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연장시키는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안정성

위장관은 산성을 띠고 활력이 있으며, 위장관의 내용물을 계속해서 혼합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활성 성분을 질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리포좀 전달은 캡슐화된 생체 활성 물질을 다음과 같이 다양한 환경과 화학 물질로부터 안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효소
* 화학적 변성
* pH의 변화
* 온도 변동
 * 이온 강도의 변화



과학적 영양소 전달 방법 : 점막접착

 위장관은 두꺼운 수성 점액층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러나 점액층이 분자의 접착을 지연시키기고 영양소와 약물의 구강 전달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점액층은 건강한 위장관 기능에 필수적이나 영양분의 전달을 어렵게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영양분 공급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위장관의 점액층에 대한 물질의 접착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점막접착은 활성 성분이 위장관의 점액층에 접촉하여 부착하는 성질을 향상시켜 줍니다. 점액은 수성과 지질의 혼합물이므로 리포좀이 점막층을 통해 분자를 확산 및 순환시키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점막접착의 제형은 기존의 전달 방식에 비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갖습니다.
* 활성 성분과 점액 사이의 접촉 시간 연장
* 활성 성분과 점액 사이의 향상되고 친밀한 접촉
 * 다른 물질로부터 활성 성분 보호






리포조말 영양소에 대한 과학적 연구

 리포조말 영양소 배합공식은 다른 형태의 전달보다 생체이용률이 높고 안정적이며, 임상적으로 더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용해도가 낮은 CoQ10은 리포좀 스프레이 형태에서 젤라틴 캡슐보다 생체이용률이 더 높습니다. (2배 빠르게 흡수) 리포좀 전달은 퀘르세틴의 수용성을 개선하여 순환시간을 연장하고 폐 조직에 축적되게 합니다. 리포좀 브로멜라인은 효소의 안정성과 생체이용률을 증가시킵니다. 리포좀 스프레이 내의 멜라토닌은 압축된 멜라토닌 정제보다 50% 이상의 생체이용률을 향상시키며 멜라토닌의 순환 수준을 빠르게 증진시킵니다. 리포조말 영양소는 영양분의 순환 수준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기능성 표지 또한 향상시켜 줍니다. 일반적인 비타민 C는 매우 불안정하지만, 리포좀 캡슐화는 반감기가 세 배 이상 길어집니다. 비타민 C는 흡수에 있어서 아주 느린 패턴을 보이지만, 리포좀에 캡슐화되면 흡수 속도가 가속화됩니다. 리포조말 비타민 C는 리포좀에 캡슐화되지 않은 비타민C1 보다 순환 수준이 더 높고, 산화적 손상의 척도인 허혈 재관류 손상으로부터 보호됩니다. 리포좀 글루타치온(GSH)을 HIV 환자에게 13주 동안 투여하고, 말초 혈액 단핵 세포(PBMCs)로 측정했을 때 세포 내의 글루타치온 수준이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산화 스트레스의 표지인 혈중 말론디알데히드는 크게 감소했습니다. 리포좀 제형은 뛰어난 안정성과 생체이용률, 그리고 세포 내 흡수력으로 인해 동물과 세포 연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포좀 퀘르세틴은 동물 연구에서 방사선에 의한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포좀 퀘르세틴은 퀘르세틴이 단독으로 전달될 때보다 생체이용률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낮은 용량으로 주입해야 합니다. 리포좀 NAC로 전처리한 세포는 NAC 단독으로 처리했을 때보다 세포 내 글루타치온이 증가했으며, 파라콰트(paraquat)로 불리는 독성 제초제에 의한 산화적 손상이 감소되었습니다.






다빈치랩 리포조말 비타민 C는 어떠한 점에서 뛰어난가요?

 리포조말 비타민C는 최적의 흡수를 제공하는 리포조말 전달 체계에서 비타민 C를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액상 형태의 보충제입니다. 리포좀은 친수성 부분과 소수성 부분이 있어 지질과 수분을 동시에 공급합니다. 이를 통해 비타민 C는 지질성 및 수용성 경로를 통해 흡수되어 체내에서 적절히 이용됩니다. 리포조말 비타민C는 특히 위장 기능의 장애를 가진 환자에게 유용합니다. 1회 복용 시 향이 풍부하고 맛 좋은 액상 형태의 비타민C - 1,250 mg 을 공급합니다. 



참조 논문
Keller.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 12 (2001) 25–31
Kirby, et al.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Science and Technology. 1991 26, 437-449.

이 글은 과학적 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제품의 기능성을 보장하지 않으며 영향력은 각 개인의 유전 및 식습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미국 자연식품기반 영양성분에 대한 내용이며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바이오컴(biocom co.,ltd) 대표 정희용

주소 :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59-17 류마타워2차 3층

대표 전화 : 02-2039-0295

계좌 : 기업은행 988-020725-04-013 ㈜바이오컴

사업자등록번호 : 431-86-02657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2-서울강서-1202호

사업제휴 문의 : marketing@biocom.kr


본 사이트의 모든 시각화된 콘텐츠는 바이오컴 고유의 지식재산으로 저작권법,기술보호법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22 ㈜바이오컴(biocom co.,ltd)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imweb.